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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동중학교 홈페이지 운영계획

Ⅰ 목적
인터넷 이용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홈페이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Ⅱ 운영 방향

  • - 홈페이지에 게재된 정보가 최신의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
  • - 홈페이지를 통한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점검관리 강화
  • - 홈페이지 서비스 질 향상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자료관리 담당자 지정

Ⅲ 세부 운영계획
1. 홈페이지 메뉴별 담당자 지정 운영

  • 1) 근거
    • ① 정보보안 기본지침 제28조(홈페이지 게시자료 보안관리)
    • ② 행정기관 등 웹사이트 가이드라인[행정안전부 지침(2011.04)]
    • - 홈페이지 서비스 질 향상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자료관리 담당자 지정
  • 2) 자료관리를 위한 메뉴별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
  • 3) 주기적 홈페이지 메뉴별 담당자 지정현황 조사
  • 4) 메뉴별 담당자는 홈페이지 담당메뉴에 대한 책임 및 사용권리를 인사이동 시 후임자에게 인계하여 홈페이지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함
  • 5) 홈페이지 메뉴별 담당자 지정현황
    메 뉴 담당부서 담당자
    회원관리 및
    공지사항
    가정통신문
    회원관리 졸업생관리 2년 재동의관리
    학년반진급관리 공지사항 가정통신문
    학생생활안전부 김수연
    학생활동 및
    상담
    교내학교행사 교외학교행사 학생생활안전부 김수연
    진로상담 일반상담 학생생활안전부 오병욱
    급식 공지사항 개선건의사항 급식실 이은숙
    학교소개 설립자소개 교장메시지 학교상징 학교연혁
    교육목표 특색사업 활동계획 학생현황
    교직원현황 교직원소개 변화하는 교정 찾아오시는 길
    학생생활안전부   김수연
    게시판 학교폭력신고 학생생활안전부 김수미
    칭찬합시다 자유게시판 학생생활안전부
    학생생활안전부
    김윤하
    학교시설물이용 행정실 박은옥
    성적민원센터 교무부 이용택
    보건게시판 학생생활안전부 김윤하
    학생전용 의견게시판 학생생활안전부 김수연
    자료실 국어애호교육자료실
    독서논술자료실
    학생생활안전부 이다영
    학부모자료실 학생자료실 방과후학교
    선생님자료실(각 과목)
    학생생활안전부 김수연
    그 외 항목 동문, 공개코너, 학교운영위원회,
    방과후학교, 학교평가 개인정보처리방침
    학생생활안전부 김수연

2. 서비스 및 콘텐츠 운영·관리
  • 1) 웹사이트 신규메뉴 개설
    • - 웹사이트에 새로운 메뉴를 개설하고자 하는 부서는 개설목적, 메뉴의 위치, 화면구성 및 주요내용 등에 관하여 홈페이지 운영자와 협의를 거친 후 메뉴개설을 요청하여야 함
      ☞ 홈페이지 메뉴요청서 다운로드
    • - 홈페이지 운영자에게 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내용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첨부하여야 함
      • ․ 콘텐츠 중복여부 및 구성 내용 검토
      • ․ 웹사이트 구성내역 및 현행화(Update) 방안
    • - 홈페이지 운영자는 요청받은 내용에 대하여 다음의 항목에 대한 적절성을 검토하여 메뉴 개설 여부를 결정함
      • ․ 웹사이트 목적 및 대상 수요자 적합성
      • ․ 콘텐츠의 중복여부 및 구성내용 검토
      • ․ 웹사이트 구성내역 및 현행화(Update) 방안
  • 2) 자료(콘텐츠)의 작성
    • - 게시판의 경우 메뉴별 담당자로 지정된 자가 해당업무와 관련한 법률·지침, 참고사항, 공지사항이 있을시 직접 해당 게시판에 자료 탑재
    • - 게시판 이외의 HTML문서, 이미지 등 메뉴별 담당자가 직접 변경·추가 불가능한 메뉴의 경우에는 홈페이지 운영자에게 요청하여 반영
    • - 웹사이트에 게재하는 각종 자료는 다음의 사항이 준수될 수 있도록 작성하도록 함
      • ․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가급적 쉬운 용어를 사용함
      • ․ 오탈자․띄어쓰기 등 문법적 오류가 없게 작성함
      • ․ 고객들이 자주 실수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안내 문구를 통해 주의를 환기 시킴
      • ․ 자료 본문이 방대한 경우에는 요약정보를 제공함
    • - 자료를 작성하거나, 현행화 하는 경우 다음사항을 고려하여 저작권에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함
      • ․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곳에 연락을 취하여 사용할 수 있는 허락을 받음
      • ․ 전체적인 내용을 응용하여 새롭게 편집하여 작성함
      • ․ 원하는 자료가 있는 홈페이지의 자료를 직접가져 오지 않고 링크를 통해 게시함
      • ․ 기타 저작권에 관한 내용은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www.spc.or.kr) 에서 확인
  • 3) 팝업 및 배너운영
    • - 팝업 및 배너 탑재가 필요한 경우 각 업무담당자가 탑재근거(관련 공문의 공람 등)를 기준으로 요청하면 반영
    • - 홈페이지 운영자는 수요자 및 시스템 환경을 고려하여 팝업의 게재건수 및 기간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여 이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 일반적으로 동시에 게재되는 팝업의 수는 최대 3개를(팝업존의 경우 5개) 초과하지 않고, 게재기간은 최대 4주 이내가 될 수 있도록 함
  • 4) 웹사이트 메뉴의 폐쇄
    • - 홈페이지 운영자는 웹사이트에 개설된 코너가 일정기간 동안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을 경우에는 담당부서에 이의 보완을 지시하고 보완지시 후 1개월 이내에 보완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코너를 폐쇄할 수 있음
  • 5) 게시물·자료 관리
    • -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피해를 없애기 위해 개인 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신용카드번호, 휴대폰번호 등)가 웹사이트의 공지사항, 자료실, 게시판 등에서 관리자‧운영자‧사용자에 의해 유출되지 않도록 시스템관리 및 모니터링 등 적극적인 대책을 추진하여야 함
    • - 메뉴별 담당자는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모든 정보에 대하여 수시로 점검하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킬 수 있거나, 웹사이트의 개설 목적 및 취지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홈페이지 운영자와 협의 후 삭제 또는 비공개(블라인드) 처리할 수 있음
    ※ 게시물 자료 삭제 또는 비공개 처리 기준
    o 국가안전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경우
    o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o 특정기관, 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
    o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o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내용
    o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o 실명을 원칙으로 하는 경우에 실명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o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동일 또는 유사내용을 반복하여 게재하는 도배성 글
    o 연습성, 오류, 장난성의 글
    o 기타 해당 게시판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을 경우 등
  • 6) 웹사이트 링크관리
    • - 타 행정기관에서 링크를 위한 협조 요청 시,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협조하도록 함
    • - 타 기관의 웹사이트 링크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은 제공정보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을 명확히 하여야 하고 필요시 주의사항을 표시해야 함
    • - 각 부서는 자신의 사이트에 연결된 링크에 대한 등록 기록을 유지해야 하고, 데드링크(Dead Link)가 발생되지 않도록 링크를 정기적으로 검사, 갱신함
  • 7) 개인정보 및 저작권 보호
    • - 「개인정보보호법」제30조 제1항 및 「동법시행령」 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사용자의 고충을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여야 함
    • - 홈페이지 운영자 및 메뉴별 담당자는 관리하는 웹사이트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함
    • -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발생 즉시 지도감독기관에 보고해야 함
    • - 홈페이지 이용자는 웹사이트용 그림, 사진, 도안, 저작물 등의 정보를 등재할 때 저작권의 도용, 개인정보의 유출,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 활용범위, 정보출처 등을 기재함